[드럼 기초 연습] 제 7부 (원베이스드럼)
제 7 부 : 원베이스드럼의 스트로크법
베이스드럼의 스트록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베이스드럼의 스트록을 무심히 지나치면 나중에 리듬이 흔들려버리는,
그런 베이스드럼의 스트록 버릇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 기본이지요.
베이스 드럼의 연주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뒷꿈치를 페달에 대고 스트록 하는 방법으로서,
정교한 리듬과 안정감 있는 자세, 여유있는 플레이를 하기에 적합한 스트로크방법입니다.
그러나 파워의 부족함과, 발목의 사용뿐인 관계로
종아리 앞쪽관절에 무리를 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비트가 살기 어렵다는 것도 한 단점이 되겠지요.
두번째는 앞꿈치 만을 대고 스트로크 하는 방법입니다.
다운스트록이 끝나고 비터가 가죽에 닿았을 때 뒷꿈치가 들려있는 자세가 되죠.
흔히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스트록은 발목의 스냅과 허벅지의 연관 운동으로 인해 연주하게 되는 방법으로서,
파워와 비트감, 다양한 리듬표현과
롤주법에서의 두번치기 같은
발목의 스냅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16비트같이 잘게 쪼개지는 리듬에 적합한 스트록 방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른발을 페달에 대고있긴 하지만 중심이 흔들리기 쉬우므로
조용한 연주나 손과의 콤비네이션에 의한 부드러운 리듬표현을 하기 어려운 것이
단점이지요.
세번째는 뒷꿈치를 페달에 대고 앞꿈치로 스트록하는 첫번째 방법과 비슷하나
다운스트록이 끝나도 비터가 가죽에서 떨어져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스트록후에 가죽에 비터가 닿아서 약간의 뮤트와
가죽의 텐션을 늘림으로서 오는 리듬의 힘같은게 전혀 없는,
단지 가죽을 치기만하고 제자리로 와버리는 그런 주법으로서,
텅~ 텅~ 하는 소리가 나게 되죠.
이것은 흔히 jazz에서 많이 쓰는 스윙주법의 하나이지요.
다음은 베이스드럼의 기본적인 스냅과 스트록의 훈련에대해 알아보지요.
7-1.베이스 드럼의 페달워크 트레이닝.
TRAINING-1 베이스드럼의 기본 트레이닝.
1 2 3 4
. . . . . . .
EX1) 1. ║: ♩ ♩ ♩ ♩ :║
2. ║: ♪♪♪♪ ♩ ♩ :║
~ ~ ~ ~
3. ║: ♪♪ ♩ ♪♪ ♩ :║
~ ~
4. ║: ♪♪♪♪♪♪♪♪ :║
~ ~ ~ ~ ~ ~ ~ ~
5. ║: ♩. ♪♩. ♪ :║
~ ~
6. ║: ♪♪ ♪♪ :║
~ ~ ~ ~
7. ║: ♩. ♪♪♪ ♪ :║
~ ~ ~
8. ║: ♩. ♪ ♪ ♪ :║
~
9. ║: ♩ ♩ ♪♪ ♪ | . ♪§ ♪♪.♪ :║ <-- `§`한박쉼표
~ ~ ~ ` .` 반박쉼표
10. ║: ♩ ♪♪ ♪♩ | ♪♪ ♪♩ ♩ :║
~ ~ ~ ~
위의 예는 베이스드럼의 기본 리듬을 익히는것으로서, ` ~ ` 표시가 온 음표는
겹음치기에 가까운 발목의 스냅으로 스트록하는 것입니다.
TRAINING-2 톱심벌(라이드심벌)&하이햇과의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 1~6번은 라이드심벌, 또는 하이햇과의 플레이이고, 7~12번은 하이햇을 왼발로
밟아서 소리를 내는 플레이를 연습하는것입니다 <*>
EX2) 1. 1 2 3 4
. . . . . . . .
H H H H H H H H <-- 또는 C.
B B B B B B
2. . . . . . . . .
H H H H H H H H <-- 또는 C.
B B B B B B
3. . . . . . . . .
H H H H <-- 또는 C.
B B B B B B B B
4. . . . . . . . .
H H H H H H H H <-- 또는 C.
B B B B
5. . . . . . . . .
H H H H H H H H <-- 또는 C.
B B B B B
6. . . . . . . . .
H H H H <-- 또는 C.
B B B B B
7. . . . . . . . .
B B B B B B B B
H H H H <-- F.H (이후에오는 H는 모두 발로밟는 하이햇
연주법이 되겠습니다,왼발+오른발의 연습임)
8. . . . . . . . .
B B B B B B
H H H H <-- F.H
9. . . . . . . . .
B B B B
H H H H <-- F.H
10. . . . . . . . .
B B B B
H H H H H H H H <-- F.H
11. . . . . . . . .
B B B B B B
H H H H H H H H <-- F.H
12. . . . . . . . .
B B B B B B B B
H H H H H H H H <-- F.H
이상으로 베이스드럼의 기본 연습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엔 그냥 넘어가기 쉬운 베이스드럼의 다운액션, 업 액션, 더블액션에
대해 말씀드리지요.
7-2강. 베이스드럼의 다운,업액션
베이스드럼의 다운액션과 업액션에 대해 말씀드리지요.
스틱의 스트로크방법 중에 다운스트로크, 업 스트로크가 있었지요.
마찬가지로 베이스드럼을 치는 데에도 그 두 가지의 방법이 쓰이게 되는 거지요.
대신에 여기서는 스트로크대신에 액션이란 말을 쓰게 됩니다.
페달을 밟아서 기계적인 운동으로서 비터가 움직이는 것이니까요.
비터의 움직임만을 따진다면 액션이 어울리는 말 같군요.
1. 다운 액션
다운액션은 말그대로 발 전체가 내려앉는 모양이 되겠습니다.
크게 확대해서 보자면 발 뒤꿈치와 허벅지가 올라간 상태에서 스트록을 하면서
뒤꿈치와 허벅지를 내리게 되는 모양이지요.
비터가 가죽을 때리는 순간에 발과 다리의 모양이 착 가라앉은 모양이 되죠.
2. 업 액션
업액션은 위의 다운액션과는 반대로 스트록 하기 전에 가라앉았던 다리를
스트록과 동시에 발뒤꿈치와 허벅지를 올려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트록을 해서 비터가 가죽에 닿는 순간의 발과 다리의 상태는
뒤꿈치가 올려져 있고 허벅지가 올라간 상태가 되겠지요.
위의 두 가지는 비터의 움직임은 같습니다만 단지 발과 다리의 모양이 다를 뿐이죠.
<*> 베이스드럼 겹음치기(더블액션)는 위의 업,다운 액션을 거의 동시에 쓰는것으로서
업액션으로 쳐서 올라간 다리를 다운액션으로 다시 밟아 내리는 것입니다.
2스트로크롤에서 쓰였던 손목의 스냅 기억하시죠?
마찬가지로 발목을 사용해서 업스트록(발 앞꿈치로 발목만을 사용해 스트록,
이경우엔 비터가 가죽에 닿도록 페달을 누르지 않는다.) 하고 난 뒤
가죽에 닿았다가 스프링의 장력으로 튀어오르는 페달을
한번더 앞꿈치로 페달 앞쪽으로 미끄러지듯이 다운액션으로 밟는 것입니다.
이것은 거의 동시에 일어나는 일로서,
발이 페달 위를 미끄러지듯 움직이기 때문에 슬라이드주법이라고도 합니다.
이때 개인에 따라 발이 페달을 앞뒤로, 좌우로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지요.
버릇과도 같은 것이라 어느 게 맞는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꼭 앞뒤로 발을 미끄러뜨리며 슬라이드주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번 겹음을 쳐보면서 자신의 주법모양을 확인해 보십시오. <*>
다운액션과 업액션이 쓰이는방법은 아래의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훠스트 숏트 세컨 숏트
타입1 업 액션 --> 다운액션
타입2 다운액션 --> 업 액션
앞에서 거론한 더블액션은 위의 두가지 타입으로 연주할수 있습니다.
타입1은 뒤에 악센트가, 타입2는 앞에 악센트가 오는 더블액션이 되겠지요.
TRAINING-1 타입1(업액션 --> 다운액션)의 마스터.
EX1) 1 2 3 4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 H H H H ~
B B B B B B ~
S F S F S F ( S는 세컨숏트, F는 훠스트 숏트.)
위의 악보는 타입1의 페달 워크를 연습하는 기본적인 악보입니다.
훠스트 숏트는 업액션입니다. 여기서 훠스트 숏트는 비터를 바운드 시키는 기분으로
플레이하게 되는거지요. 세컨숏트는 다운액션입니다.
훠스트숏트로 바운딩된 비터를 정리하는 느낌으로 내리치는 형식이 되겠지요.
숏트할때의 이 타입1의 느낌은 업 => 다운의 느낌이 되는겁니다.
쿵 쿠쿵 쿠쿵 쿠쿵~ 에서 쿵에 악센트가 오는거지요.
TRAINING-2 타입1의 템포업 트레이닝.
EX2)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하이햇)
B B B B B B B B (베이스드럼)
S F S F S F S F (훠스트,세컨)
D U D U D U D U (다운,업)
위의 악보는 빠른템포에서의 타입1의 트레이닝 악보로서 베이스드럼은
삼바의리듬을 표현하게 되지요. 빨라졌다 뿐이지 EX1의 악보를 연주하는방법과 같습니다.
TRAINING-3 타입2(다운액션 --> 업액션)의 마스터.
EX1) 1 2 3 4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H H H H
B B B B B B ~
S F S F S F ~
위의 악보는 타입2의 연습을 위한 기본적인 악보로서 타입1과 모양은 같지만
다운, 업액션의 위치가 바뀐걸 느끼셨을 겁니다.
훠스트, 세컨 숏트에 다운, 업액션이 바뀐 거니까요.
(위에 타입1과 타입2를 비교한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훠스트숏트는 다운액션입니다.
먼저 바운딩된 비터를 정리하듯이
찍어누르는 기분으로 스트록하면 되겠습니다.
세컨숏트는 업액션입니다.
업액션이므로 비터가 가죽에 닿았을 때 뒤꿈치와 허벅지가 위로 올라오는 것, 잊지 않으셨죠?
이 타입2의 느낌은 다운 => 업의 느낌입니다.
물론 앞에 악센트가 오겠죠.
쿠 쿵쿠 쿵쿠 쿵~ 인데 쿵에 악센트가 오게되는 것... 아시죠?
TRAINING-4 타입2의 템포업 트레이닝.
EX2)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하이햇)
B B B B B B B B (베이스드럼)
S F S F S F S F (세컨,훠스트)
U D U D U D U D (업,다운)
위의 악보는 속도만 빨라졌다 뿐이지 위의 EX1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록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삼바리듬을 베이스드럼이 연주하지요.
타입1의 연주를 부드럽게 연주할 수 있도록 연주하셨다면
이 타입2의 훠스트 숏트의 느낌이 어떻게 바뀐 건지 쉽게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타입1이 부드럽게 연습된 후에 타입2를 연습하셔야 합니다.
TRAINING-5 타입1, 타입2의 플레이즈 트레이닝.
이제 보여드릴 악보는 베이스드럼의 기본적인 리듬들을 타입1, 타입2의 두가지
방법으로 서로 다른 느낌으로 연습하는 악보입니다.
물론 싱글 숏트와 더블 숏트도 함께 공부하게 되지요.
더블 숏트란 것은 정해진게 아니라 빠르게 두번을 치게 되는 것이니까
16분음표가 한꺼번에 두개가 있는곳, 그런 부분이 더블 숏트(또는 더블액션)이 되겠지요.
아래 표기 중에 훠스트, 세컨 숏트의 표기는 빼겠습니다.
그 두개의 숏트의 의미는 어느 부분에 있는 두개의 음표 중에 앞에 치는 것과
바로 그음 뒤에 치는 것의 순서를 말하는 것이니까...빼기로 하지요.
D는 다운액션, U는 업액션, S는 싱글 숏트라고 하겠습니다.
싱글숏트라 하면 앞 뒤 없이 따로 떨어진 한 개의 음표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스트록은 다운, 업에 관계없는 스트록이 바로 이 S가 되겠습니다.
참고로 16비트로 나누어서 `.`표로 카운터 하겠습니다.
서 연주를 하려면 이렇듯 많은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되죠.
타악기에다가 생명을 불어 넣는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이 악센트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드럼머신으로 리듬하나를 벨로시티(악센트) 조정 없이 프로그래밍해서
들어보십시오. 그런 뒤에 그 리듬을 위에서 배운 액션을 이용해 플레이해 보십시오.
컴퓨터가 사람을 못따라간다는 말을 바로 아실 겁니다.
리듬이 흔들리지 않게 되는 것은 기본이고, 그 위에 이렇듯이 악센트조절에 의한
감정표현도 필요한 것이지요.
여기에 테크닉적인(약간은 서커스같은) 기술들이
들어가고 또 많은 이론으로 다져진 그런 리듬감을 더하게 된다면
그것이 바로 프로가 되는 길이고 또한 드럼이라는 악기를 알게 되는 것이지요.
급하게 마음먹지 마시고 꾸준히 연습하십시오.
7-3강. 베이스드럼의 다운액션의 활용법...
베이스드럼의 다운액션의 활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바 있지만 베이스드럼의 다운, 업액션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릴 것은 주로 다운액션의 쓰임에 대해 말씀드릴 것입니다만
다운액션과 업액션의 쓰임으로서 생기는 더블액션(더블숏트)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운, 업액션의 기초가 튼튼하다면 베이스드럼의 속주도 가능합니다.
투베이스만큼은 못하겠지만 원베이스로 겹음을 칠 때에 매우 안정되게 칠 수 있습니다.
TRAINING-1 더블숏트의 연습.
EX1) 1 2 3 4
. . . . . . . .
H H H H
B B B B B B B B
D U D U D U D U
위의 악보는 다운액션과 업액션을 사용해, 연속된 8비트의 음표를 연주하는 것으로서
첫박과 세째박에 악센트가 온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다운액션의 뒤에 바운딩된 비터를 그대로 한번더 스트록하는 것입니다.
위의 악보를 연주하시면서 바운딩된 비터의 콘트롤에도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TRAINING-2 더블숏트의 플레이즈 트레이닝.
EX1)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B B B B B B B B B B B B
D U D U D U D U D U D U
위의경우는 8비트의 리듬을 하이햇으로 새기면서 16비트의 빠른 스트록을 다운,업액션
을 사용해서 무리없이 플레이할수있도록 하는 연습방법이 되겠습니다.
이 이후에 나오는 악보도 다 그러한 것이니, 다운, 업액션의 쓰임도 생각하시면서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EX2)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B B B B B B B B B B
D D U D U D D U D U
둘째, 넷째박의 . U D U 의 플레이에 주의하십시오.
EX3)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B B B B B B B B B B B B
D U D U D U D U D U D U
첫박,두째박의 베이스드럼이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EX4)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B B B B B B B B B B B B B
D U D U D U D U D U D U D
EX5)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D U D U D U D U D U D U D U D U
위의 악보를 꾸준히 연습하시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운과 업액션의 파워나
음의 크기가 거의 같아져서
고른소리를 내면서 연주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롤에서도 l L r R 이런식으로, 뒤에 것에 악센트를 붙이면 나중에 소리가 고르게 난다고 했었죠?
이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다운, 업액션을 번갈아서 정확하게
연주한다면 도도도도 뚜 뚜 하는 식으로 고른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물론 롤과는 다르게 앞에 악센트가 들어가는 것 같지만
업액션이란것도 역시 발로 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손으로 연주하는 롤의 경우와는 조금 차이가 있죠..
베이스드럼은 비터의 바운딩을 이용하며 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손과는 약간 다른트레이닝법을 쓰는 것입니다.
<*> 베이스드럼의 페달워크의 아이디어 <*>
여러분이 만약 드럼을 연주할 때 쉼표가 많은 리듬을 쳐야할 때에,
아마도 리듬을 흔들리지 않게 연주하는 것이 무척 까다롭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하이햇을 메트로놈처럼 연주해야 하지만, 양손과 양발이 따로 놀아야 하는
드럼의 연주에 있어서 그것마저도 쉽지 않죠.
하물며 발로 연주하는 베이스드럼을
정확히, 쉼표에 충실하며 연주하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니죠.
베이스 드럼은 음악의 기초뼈대인데 말입니다..
제가 처음에 왼발로 하이햇을 밟아서 카운터를 세라는 얘기를 한 적이 있죠?
그래야만 왼발이 아닌 다른 손과 발도 안정감 있게 플레이 할수 있다고 한 것 말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그것만은 제대로 연습해야 한다고 말했었죠.
이제 쉼표가 많은 리듬에서, 왼발의 하이햇 말고도 오른발로 스트록을 하지 않으면서
박자를 카운터하는 가짜 스트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1)
<A패턴> <B패턴>
1 2 3 4 1 2 3 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 H H H H H H H H
B B B B | B <*> B B <*> B
위의 예에서 알수 있듯이 A패턴에서 쉼표길이가 긴 리듬을 칠 경우엔
B패턴의<*>의 부분을 뒷꿈치만을 사용해서 (비터가 가죽에 닿아있는 상태로..)
스트록은 하지 않고 카운터를 세는 것입니다. 이때에 비터가 가죽을 때리면 안되겠지요?
뒤꿈치만을 올렸다 내리는 식으로 카운터 하는 것입니다.
7-4강. 더블스트록,숏트를 이용한 손발의 콤비...
더블스트로크(손)와 더블숏트(발)를 이용한, 손과 발의 콤비네이션에 대해 말씀드리지요.
이 더블스트록과 더블 숏트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공통점이 있지요.
더블스트록은 `롤에대해..`를, 더블숏트는 `베이스드럼의 다운,업액션에대해..`
를 참조하십시오.
이 두가지를 사용한 손과 발의 콤비네이션은 드럼의 솔로나 리듬의 필인의
포인트가 되는 부분으로서
드럼 셋트에서의 손과 발의 조합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손과 발의 독립이라는 제목으로 말씀 드리겠지만,
이것 또한 손과 발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기 위한 하나의 테크닉이 되겠습니다.
TRAINING-1 베이스드럼이 싱글숏트인경우의 연습.
EX1-a) 1 2 3 4
. . . . . . . . . . . . . . . .
S S S B S S S B S S S B S S S B
R L L R L L R L L R L L
이제부턴 예전에 쓰던 악보표기법을 쓰도록 하지요.
S: 스네어드럼
B: 베이스드럼
T: 탐탐
T1: 숫자는 작은것이 1, 중간이 2, 세번째가 3.
FT: 플로어 탐탐
R: 오른손으로 스트로크.
L: 왼손으로 스트로크.
위의 악보는 베이스드럼은 싱글, 손은 더블스트록을 사용한 연습입니다.
EX1-b) 1 2 3 4
. . . . . . . . . . . . . . . .
S S S B S S S B S S S B S S S B
R R L R R L R R L R R L
EX1-c) 1 2 3 4
. . . . . . . . . . . . . . . .
sS S S B sS S S B sS S S B sS S S B
lR R R lR R R lR R R lR R R
위의 작은 소문자 `s`와 그것의 스트로크를 가르키는 `l`은 플럼 테크닉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플럼에 대해...`를 참조하십시오.
위의 EX1-c)는 쓰리 탭입니다.
쓰리 탭이란 3개의 음표를 한손으로 치는 테크닉으로서 ROCK에서는 위와 같은
형식의 필인이 자주 나옵니다.
위의 악보의 R을 심벌워크(하이햇)로 사용한다면 아래의 악보로의 응용도 가능하겠죠
<*>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H H H H
R R R R R R R R R R R R
S S
B B B B
위와 같은 형식의 심벌워크도 가능할겁니다. (S는 왼손,스네어.)
아니면 이런 형태도 가능하겠죠..
<*> 1 2 3 4
. . . . . . . . . . . . . . . .
H H H H H H H H H H H H
R R R R R R R R R R R R
S S
B B B B
이것이 더 EX1-c)와 비슷하군요..
응용을 하면 얼마든지 다른 리듬이나 테크닉으로 변화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EX2-a) 1 2 3 4
. . . . . . . . . . . . . . . . <-- 6/8박자입니다.
S S B S S B S S B S S B
R R R R R R R R
EX2-b)1 2 3 4
. . . . . . . . . . . . . . . .
S S B S S B S S B S S B
L L L L L L L L
EX3-a) 1 2 3 4
. . . . . . . . . . . . . . . .
S S T T S B S S T T S B
1 1 1 1
R L R R L R L R R L
위의예는 파라디들을 사용한 예로서 파라디들에 관한 의문점은 `파라디들이란..`을 참조하십시오.
2박째의 뒤에 두개의 점이 빈것은 쉼표라는 뜻입니다..
점하나가 16분음표를 나타내는 것이니깐..
점이 두개가 비었으니깐.. 8분쉼표란 거죠.
위의 숫자는 탐탐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위에선 1이니까 제일 왼쪽탐탐이죠.
EX3-b) 1 2 3 4
. . . . . . . . . . . . . . . .
S S S S S B S S S S S B
R R L L R R R L L R
EX4-a) 1 2 3 4
. . . . . . . . . . . . . . . .
S S S T S S T B S S S T S S T B
1 2 1 2
R L L R L L R R L L R L L R
1 2 3 4
. . . . . . . . . . . . . . . .
S S B B S S B B S S B B S S B B
R R R R R R R R
D U D U D U D U D: DOWN액션
U D U D U D U D U: UP 액션
다음의 악보들도 이런방법을 써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EX1-b) 1 2 3 4
. . . . . . . . . . . . . . . .
S S B B S S B B S S B B S S B B
L L L L L L L L
EX1-c) 1 2 3 4
. . . . . . . . . . . . . . . .
S S B B S S B B S S B B S S B B
R L R L R L R L
EX2-a) 1 2 3 4
. . . . . . . . . . . . . . . .
S B B S B B S B B S B B
R R R R
EX2-b) 1 2 3 4
. . . . . . . . . . . . . . . .
S B B S B B S B B S B B
L L L L
EX3-a) 1 2 3 4
. . . . . . . . . . . . --> 6/8박자.
S S B B S S B B S S B B
R R R R R R
위의예도 중요한데 악보상으로도 아시겠지만 3연음으로 구성된 6/8박자를
두개씩 나눠서 마치 4/4박처럼 들리게 하는 테크닉이죠.
이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느낌을 감지하시기 바랍니다.
EX3-b) 1 2 3 4
. . . . . . . . . . . .
S S B B S S B B S S B B
L L L L L L
EX3-c) 1 2 3 4
. . . . . . . . . . . .
S S B B S S B B S S B B
R L R L R L
EX4-a) 1 2 3 4
. . . . . . . . . . . . . . . .
T S S T S S B B T S S T S S B B
1 2 1 2
R L L R L L R L L R L L
EX4-b) 1 2 3 4
. . . . . . . . . . . . . . . .
S C C S S C B B S C C S S C B B --> C:심벌(하이햇)
R L L R L R R L L R L R
EX4-c) 1 2 3 4
. . . . . . . . . . . . . . . .
T S T T T T B B T S T T T T B B
1 2 2 3 F 1 2 2 3 F F: 플로어탐.
R L R R L R R L R R L R 숫자: 탐탐의 위치에따른번호.
EX4-d) 1 2 3 4
. . . . . . . . . . . . . . . .
T S S T S T B B T S S T S T B B
1 2 F 1 2 F
R L L R L R R L L R L R
EX5-a) 1 2 3 4
. . . . . . . . . . . .
S S S S B B S S S S B B
R R L L R R L L
위의것은 음표를 두배로 빠르게하면 손과 발의 6연음 콤비네이션이 됩니다.
EX5-b) 1 2 3 4
. . . . . . . . . . . .
T S S S B B T S S S B B
F F
R L R R R L R R
EX6) 1 2 3 4
. . . . . . . . . . . . . . . .
T S S S S B B T S S S S B B
F F
R L L R R R L L R R
EX7) 1 2 3 4
. . . . . . . . . . . .
B S S S S B B S S S S B
L L R R L L R R
EX8) 1 2 3 4
. . . . . . . . . . . . . . . .
B S S S S S S B B S S S S S S B
L L R R L L L L R R L L
EX8`) 1 2 3 4
. . . . . . . . . . . . . . . .
B S S S S S S B S S S S S S S B
L L R R L L R L L R R L L
위의 EX5번부터 EX8번까지를 마스터하면 진짜루 고급테크닉을 구사할수 있습니다.
열심히 연습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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